빛을 이용한 무선 광통신 Li-Fi에 대해서...

Posted by 대혀니_
2016. 1. 21. 00:05 IT/잡담

차세대 무선정보통신 기술로 각광받는 Li-Fi 기술은 LED를 활용해 획기적으로 데이터 전송 속도를 높인 것이 특징이다.


와이파이의 전송 속도는 보통 100Mbps지만 라이파이의 이론상 최대 속도는 224Gbps다 (이는 이론상의 수치이므로 실 서비스시에 변동이 있을수 있음). 현재 가정에 보급되는 인터넷보다 100배, LTE-A 기술 보다는 66배 빠르다. 이론상 HD급 영화 한편을 2~3초면 내려 받을 수 있다. LED 등의 빛을 이용해 데이터를 전송하므로 고비용의 전파탑 등을 설치할 필요도 없다.


그러나 업계에선 2020년은 되어야 라이파이 기술이 상용화되리라고 내다보고 있다.


현재 가장 문제가 되는 점은 이 기술이 무선 "광" 즉, 빛을 이용한 통신이라 빛의 직진성에 따라 통신이 불가할수도 있다는 점이다. 이를 통해 일부 네티즌들은 "거울을 많이 사야겠네요.." 와 같은 우스겟소리를 늘어놓을 뿐이다. 대기 중의 빛을 이용하므로 중간에 신호가 손실될 위험이 높다. 예를 들어 통신에 사용되는 빛보다 더 강한 빛이 주변에 있다면 통신에 악영향을 끼치는건 당연한 일이다.



마치 현재 무선 통신 장비가 가지고 있는 전파 장해와 비슷한 개념으로 보면 좋을듯 하다.


아직 이 기술은 연구실에서만 존재하는 기술이지만 실생활에서 적용된다면 달리는 차에서도 사용할수 있는 그런 기술이 우리에게 다가오고 있다는것이다.


그 예로, 최근 소식으로는 아이폰7 에서 해당 지원 코드가 있다는 소리가 있던데, 해당 기술은 아직 상용화 되기엔 멀었기 때문에, 루머가 아닐까 싶다. 그러나 이러한 관심은 라이파이에 대한 기대가 그만큼 크며, 차세대 무선 통신 기술로 자리잡을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