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치파일 많이 쓰이는 명령어들 리스트
@echo off : 명령어를 출력하지 않게합니다. 만약 쓰지않으면 도스창에 (echo 테스트입니다) 형식으로 뜨게됩니다.
쓰시게되면 echo 명령어를 안보이게 하고요
ping 명령어를 사용하시더라도. ping 의 결과물만 뜨지 ping XXX.XXX.XXX.XXX 같은 문자는 나오지 않겠지요.
기본적인 스크립트들은 다 끄고 시작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echo : 출력 입니다.
ex) echo 테스트입니다.
ex) echo.
위와 같이 echo. 라고 적으시면 한칸 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pause : 중지 입니다. 중간에 (계속하려면 아무 키나 누르십시오 . . .) 와 같은 메세지를 보셨을텐데 사용자에게 아무키나 입력 받으면 넘어가게 됩니다.
rem : 주석입니다. 실행시 무시됩니다. 스크립트를 보는사람을 위해 설명을 남기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exit : 종료입니다.
여기서부터는 함수의 개념이 들어가게 되니 천천히 읽으세요.
set 명령어는 함수를 지정 합니다.
원하는 변수에 함수를 넣으려면
set 변수이름=저장할내용
이렇게 작성합니다.
그렇다면 사용자에게 변수를 어떻게 입력받을수 있을까요?
set /p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사용방법은 (set /p 변수명=사용자에게 보여주고 싶은말) 입니다.
아래 예제를 보며 이해해 봅시다 (빨간 박스가 소스 , 출력내용은 초록)
받은 숫자를 echo로 표시하려면
echo %FUN%
이렇게 적으시면 되겠죠
IF 를 통해 메뉴를 구성할수 있습니다.
goto 문과 함께 사용되는데요 일단 goto 문은 뒤에서 배울테니, 이해만 하고 넘어갑시다
IF %FUN%==0 GOTO A
IF %FUN%==1 GOTO B
IF %FUN%==2 GOTO C
위에서 부터 순서대로 A , B , C 로 가라는 명령입니다 FUN 이 각각의 숫자 일때 말이죠. "=" 가 아닌 "==" 를 쓰는 이유는 프로그래밍 언어에서는 연산자를
이와같이 표시 하기 때문인데, 나중에 연산자 포스팅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goto 문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북마크와 같은 기능을 활용해야 됩니다.
지금까지 알려드린 명령어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cho off
HOME:
echo.
echo 환영합니다.
set /p FUN=여기에 적어주세요 (0~3) :
IF %FUN%==0 GOTO A
IF %FUN%==1 GOTO B
IF %FUN%==2 GOTO C
IF %FUN%==3 exit
A:
echo %FUN%을 입력하셔서, A로 진입했습니다.
pause
goto HOME
B:
echo %FUN%을 입력하셔서, B로 진입했습니다.
pause
goto HOME
C:
echo %FUN%을 입력하셔서, C로 진입했습니다.
pause
goto HOME
대부분의 배치파일은 이러한 순서를 거치게 됩니다.
위에 내용을 읽으셨다면 충분히 이해 하셨을겁니다.
A: 의 내용을 마치면 HOME: 으로 다시 돌아가 번호를 입력 받는거죠.
4번을 입력하면 종료를 요청할것이고요. 저기에서 goto를 소문자로 적으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함수도 대문자 쓰셧다가 소문자 쓰셧다가 해도 상관은없는데 가독성이 떨어지므로 눈에 잘 익게 취향것 적으시면 됩니다.
이유를 물어보자면 윈도우는 기본적으로 파일과 폴더의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이상 긴글을 끝내도록 할게요. 끝까지 읽으신분들이 있을란지는 모르겠지만.... 수고하셧습니다. (이탈하셨을거같네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