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N이 무엇인가?

Posted by 대혀니_
2015. 5. 17. 00:03 IT/잡담
CDN (Content Distribution Network)

개요

음원, 영상파일등의 10메가 이상의 대용량 파일을 안정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구상되었고, 이 과정에서 자주 사용되는 파일의 병목현상을 해결할 수 있음이 확인된 전송기술이다.

이를 위해 자주 사용되는 파일을 여러 서버에 나누어서 서비스 하게 되었고 이가 바로 CDN 이다.



초기 기술개발은 미국에서 집중적으로 개발되었다.


미국은 땅덩이가 워낙에 넓어, 중간 네트워크에서 서버문제가 발생하거나 전송망에 이상이 생기면 속도가 하염없이 곤두박질치는 상황이었다.


또한 중간에 파일이 이동하면서 발생할수 있는 파일 손상에 대해 대처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원리는 캐시서버를 미리 만들어 놓고 요청이 온곳에서 가장 가까운 캐시 서버에 접속하게 되면 설치된 지역이나 그 국가의 것을 우선으로 사용하게 하는것이다.


여러 캐시 서버가 셋팅되어 있으므로 많은 요청이 오면 요청 처리를 분산하므로서, 병목 현상을 해결할수 있었다.



현재 대한민국에서는 해외 접속 유저와 트래픽 감소를 위해 사용하는 경우도 있긴하다. 파일 다운로드 같은 경우는 따로 CDN 에서 처리 하는것.


자신의 사이트가 해외서버에 있는데 국내 이용자에게 빠른 속도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국내 CDN을 이용하면 미리 저장된 캐시로부터 홈페이지를 받아 오므로


성능향상을 기대할수는 있겠으나 반대로 국내에서 해외 CDN을 무차별적으로 사용하다간 오히려 속도저하가 발생할수도 있는 점은 알아야 할것이다.


CDN의 대표적인 서비스가 CloudFlare (https://www.cloudflare.com/) 가 많이 쓰이던데 직접 써본건 아니라 자세히 설명은 불가능 하겠네요...


CDN 설명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