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도메인 이전시 기존 주소를 알려주고 리다이렉트
301 리다이렉트를 사용해서 이전하면 검색엔진한테도 좋고, 나한테도 좋고 방문자한테도 좋겠지만,
티스토리의 서버를 내가 마음대로 할수 있는것이 아니니, 도메인 이전시에 이러한 방법으로 이전하면 좋겠다.
이렇게하면 기존 방문자 (기존 링크를 통해 접속하는..) 에게 도메인 주소가 변경되었다는 것을 인지 시켜줄수 있기 때문이다.
alert 등 여러가지 알림을 줄수도 있겠지만 나는 이렇게 구현했다. 해당 HTML를 티스토리 HTML에 붙여넣으면 작동한다.
<!DOCTYPE html>
<html lang="ko">
<head>
<style>
#tistorytoolbarid{
display:none;
}
</style>
</head>
<body>
해당 블로그는 도메인 이전 되었습니다.
접근하시려던 글은<br />
<script language = javascript>
var online = document.URL;
var url1 = 'itforme.tistory.com';
var url2 = 'helloitstory.tistory.com';
document.write("<a href='",online,"'>");
document.write(online,"</a> 에서 <br>");
online = online.replace(url1, url2); //replace
document.write("<a href='",online,"'>");
document.write(online,"</a> 으로 변경되었습니다. <br>")
function go_url(){
location.href=online; // 페이지 이동...
}
setTimeout('go_url()',5000);
</script>
<br />
기타 사정의 의해서 접근하시는 블로그가 사라졌거나, 해당 글이 삭제 되었을 수 있으니 양해 바랍니다.
<br />
5초뒤 해당 URL로 자동 이동 되오니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body>
</html>
여기서 수정해야 할것은
var url1 과 var url2 의 값만 바꿔주면 된다.
방식은 입력된 주소를 받아와서 해당 주소를 출력해주고 그리고 치환을 통해 현재 주소를 보여주는 방식이다.
참고로 이는 301 리다이렉트 방식이 아니므로 검색엔진에서 랭킹이 하락할 가능성이 높으며 나는 실제로 구글 랭킹에서 하락했다 (...)
그러나 꿩대신 닭이라고 국내 유저가 많은 네이버에서 유입이 시작되었으니 아주 나쁘진 않다.
티스토리의 경우 2차도메인을 설정하면 기존 도메인에서 301 리다이렉트를 자동으로 시켜주는듯 하나, 나는 돈이 없는 관계로..
만약 이 방법에서 알려주지 않고 바로 이동 하는 방법을 쓰려면 setimeout 을 없애고 바로 리다이렉트 처리 시키면 된다.
그렇게 하면 301 리다이렉트 하는 느낌이 날지도 모르지만, 301 리다이렉트는 아니다. 그래서 나는 이러한 방법으로 방문자에게 알려주는 방법을 택했다.
참고
301 리다이렉트 : 영구 도메인 변경 을 알려주는것으로 서버한테 "301" 이다 라고 알려줘서, 해당 도메인이 이 도메인으로 바뀌었고, 검색엔진등에서 자동으로 반영한다. 이는 도메인을 변경했다면 알려줘야할 약속이다.
(301 리다이렉트의 자세한 설명은 이글을 참조할것) 링크